• 뇌전증

뇌전증(간질)이란?

뇌에서 생기는 질환으로 뇌 신경세포 이상으로 인한 과도한 전기적 흥분으로 인하여 의식의 소실과 함께 행동장애, 발작등등의 복합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반복적으로 발생했을 때 뇌전증(epilepsy)라고 볼 수 있습니다.

뇌전증 증상은 전체 인구의 5%정도가 일생에 한 번 정도는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으며 발작이 반복되는 뇌전증의 경우는 1%가량입니다.

뇌전증(간질)은 불치병이 아닙니다.
치료할 수 있습니다.

뇌전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 중에 절반정도는 뇌파검사와 MRI검사 결과 정상으로 나옵니다. 이렇게 뇌의 구조적인 문제가 있지 않다면 한의학적인 치료로서 충분히 완화시킬 수 있고 치료되어 약 없이도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뇌전증(간질)의 증상

혹시 이런 증상들이 이유없이 나타나지 않으신가요?
이런 증상들도 뇌전증의 증상 중 일부입니다.

• 한쪽 손,팔이 까딱까딱하거나 입꼬리가 저절로 당기는 증상
  • 한쪽의 팔,다리, 얼굴에서 이상한 느낌, 감각이 드는 증상
  • 갑자기 10초가량 하던 행동을 멈추고 멍해지는 증상
  • 오전에 의도하지 않게 물건을 떨어뜨리게 되는 증상
  • 나도 모르게 갑자기 들고 있던 물건을 던지게 되는 증상
  • 순간적으로 의식이 없어지면서 넘어지는 증상

뇌전증 발작은 어떤 형태가 있나요?

뇌전증의 분류

구분 종류 내용
부분발작 단순 부분발작 발작하는 중에도 의식이 있으며, 경련이 신체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증상
복합 부분발작 발작하는 중에 의식이 저하되거나 소실되고, 경련이 신체일부에 국한되는 현상
전신발작 전신 긴장 간대성 발작
(대발작)
어지러움, 구역감과 같은 전조증상을 동반하여 의식을 잃고 전신의 근육들이 동시에 강직되면서 떠는 현상
결신발작(소발작) 주로 4-12세 소아에서 나타나며, 수초간 의식을 잃고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주변자극에 대한 반응이 저하됩니다.
무긴장성 발작 긴장이 풀리면서 땅바닥에 털썩 쓰러지는 형태의 발작
강직성 발작 의식에 변화가 생기면서 온몸의 근육들이 강직되고 수축하게 됩니다.
근간대성 발작 주로 일어나자마자 얼굴이나 팔에서 발생하는 발작으로 의식의 변화 없이 들고 있던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커피 잔을 내던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뇌전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뇌전증은 뇌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한
신경세포의 비정상적인 전기 방전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뇌의 구조적인 문제

기형, 뇌종양, 뇌혈관 장애

중추신경계의 감염, 두부외상

뇌염, 뇌수막염, 머리에 심한 충격을 받은 뒤에 발생

자율신경계 교란

뇌전증의 전조증상, 발작증상들은 모두 자율신경계 증상

뇌전증을 유발하는 생활적 요인

생리, 과로, 수면부족, 과식, 설사, 변비, 알콜과잉섭취, 과도한 스트레스등등

뇌전증 발작의 치료에 이용되는 약품

항경련제의 종류

일반명 주 치료대책 독성 상품명
신경 전신성
Topiramate 부분 발작(6세 이상) 레녹스·가스토 증후군(2세 이상), 전식발작(2세 이상) 운동 실조, 지각 이상, 언어장애 신독성 설사, 구토 토파맥스
Carbamazepine 긴장·간대성(성인), 단순부분, 복합부분 운동 실조, 현기증, 복시, 현훈 골수억제, 위장 자극, 간독성 테그레톨, 아트레톨씨알, 카마제린
Phenobarbital 긴장·간대성(소아) 진정, 운동 실조, 착란, 현기증 피부발진 페노바비탈
Vigabatrin 영아연축 시야장애(1/3에서), 졸음, 기억력저하, 두통 피로, 흥분, 초조, 위장 자극(구역, 구토) 사브릴
Levetiracetam 부분발작, 소아 간대성, 근경련 간질 운동 실조, 신경과민 자살 충동, 무력증, 식욕부진 케프라
Clonazepam 실신발작, 간대성, 근경련발작 운동 실조, 진정, 졸음 식욕부진 리보트릴
Valproic acid 실신발작, 긴장-간대성(소아) 운동 실조, 진정 간독성, 골수 억제, 위장 자극, 체증 증가, 일과성 탈모증 오르필, 발폰,
데프콘, 데파킨
Colbazam 불안, 긴장, 항경련제 단독요법으로 안정화되지 않는 간질환자에 있어서의 보조치료 진정, 졸음, 언어장애 호흡 억제, 초조, 신경과민, 피로 센틸정

지금 당장 아이가 경련하는 것 걱정되시는 건가요?
아니면 아이가 나중에 커서 건강하게 생활을 하지 못할까 두려우신 건가요?

항경련제는 모든 신경세포를 차단하게 됩니다. 그래서 근육뿐만 아니라 뇌의 모든 신경을 차단하여 정상적인 세포들까지 제대로 기능을 못해서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뇌에 작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 성인

기억력감퇴, 움직임이 불편해져 파킨슨과 같은 증상,
    졸림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아동

뇌의 여러 기능을 모두 차단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발달하기가 힘듭니다.

뇌전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조증상, 뇌전증 발작증상들은 모두 신경게 관련 증상들입니다.

뇌전증 치료 충분히 가능합니다.

뇌를 경유하는 신호전달과정을 거쳐서 전신을 조절하고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자율신경계의 정상화를 통해서 급작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가슴두근거림, 두통, 미식거림 소화불량, 변비등등의 뇌전증외의 동반증상을 없애고 삶의 질을 높입니다.

생약제제를 주사형태로 변형시켜 침의 효과에 지속성을 증대시키는 신침요법입니다. 약침은 침치료와 마찬가지로 자율신경계 중 교감신경을 안정시키고 항산화작용을 통해서 몸의 전반적인 기능을 정상화하여 뇌전증의 발생빈도와 정도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뇌전증을 유발하는 생활속 요인들인 각종 감염증, 과로, 불규칙한 수면패턴등등의 생활습관을 교정시킬 수 있으며, 설사, 변비 소화불량등등의 위장관증상의 개선을 통하여 뇌전증 유발요인을 제거하고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뇌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전기적 자극과 그로 인한 전신적 긴장감을 완화시켜 뇌전증을 최대한 완화시키거나 없애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체질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뇌전증 뿐만 아니라 평소에 갖고 있는 좋지 않은 증상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