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킨슨

파킨슨이란?

중뇌의 흑색질이라는 부위에서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퇴행성으로 서서히 소실되어 가는 질환으로 치매에 이어 두 번째로 흔한 대표적인 퇴행성 뇌질환입니다.

파킨슨의 대표적인 4가지 증상

혹시 이런 증상들이 이유없이 나타나지 않으신가요?
이런 증상들도 파킨슨의 증상 중 일부입니다.

• 떨림

약 70% 환자들에게서 떨림이 나타나면 손과 다리 어느 한쪽에서 먼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강직

관절을 구부리고 펼 때 뻣뻣한 저항을 나타내는 현상으로, 거의 대부분의 환자들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운동완서

환자가 몸을 움직일 때 근육의 힘이 약화되어 나타나는 마비와는 다르게, 움직임은 있으나 느리게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 자세불안정

이 증상은 병의 초기 보다는 어느 정도 병이 진행이 되고 나면서부터 나타나는데 가장 흔한 것은 넘어짐입니다.

이외에도 파킨슨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로 인해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파킨슨환자의 80-90%가량이 후각상실,감퇴를 경험하고, 30%-40%가 치매 발생, 40-50%가 불안증,우울증을 경험합니다

파킨슨병의 진행은 오래전부터 시작되는데 실제 환자들이 겪는 증상은 미미하기 때문에 본인도 잘 느끼지 못합니다. 증상이 나타났다가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따라서 초기에 빠르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파킨슨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파킨슨병의 발병 전부터 냄새를 잘 못맡거나
변비, 우울감, 수면장애
가 있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파킨슨병의 증상은 중증도에 따라 5단계로 구분합니다.

파킨슨병의 진행 5단계

• 떨림이나 강직이 한쪽 팔이나 다리에만 있음. 일상생활을 방해하지 않을 정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들이 대수롭지 않게 지나가는 단계

• 떨림이나 강직이 양쪽 팔다리에도 나타남. 일상생활이 불편해지고 점차 악화되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되어 병원에 내원하는 단계

• 넘어질 듯이 비틀거림. 눈에 띠게 증상이 악화되어 일정 부분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단계로 빠르게 치료해야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단계

• 혼자 잘 일어나지 못하고 보조기구가 필요함. 일상생활이 크게 불편하여 타인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한 단계

• 누워서만 지내게 됨. 모든 활동에 간호가 필요하며 환각이나 망상이 발생할 수 있는 단계

약물치료의 한계

파킨슨 치료제는 도파민 활성제를 투약함으로써 일시적인 도파민 증가효과를 발휘하게 합니다. 이러한 약물치료는 단기적으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투약됩니다. 장기간 약물 복용할시 점차 약효가 떨어져서 잘 반응하지 않게 되고,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오히려 몸이 굳게 되고 이상운동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레보도파 약물로는 치료의 한계가 있습니다.

파킨슨 환자분들은 대부분 소화장애, 변비, 우울증, 불안증, 어지럼증, 수면장애등등의 자율신경계증상들을 동반하여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킨슨 치료 충분히 가능합니다.

뇌를 경유하는 신호전달과정을 거쳐서 전신을 조절하고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자율신경계의 정상화를 통해서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 우울감, 성기능장애, 두통, 미식거림 소화불량, 변비등등의 파킨슨증상외의 동반증상을 없애고 삶의 질을 높입니다. 뿐만 아니라 침치료 자체로 뇌에 반복적인 전기신호를 보내 지속적으로 자극하기 때문에 뇌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어 퇴행성 진행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약제제를 주사형태로 변형시켜 침의 효과에 지속성을 증대시키는 신침요법입니다. 약침은 침치료와 마찬가지로 자율신경계 중 교감신경을 안정시키고 항산화작용을 통해서 몸의 전반적인 기능을 정상화하며, 파킨슨의 정도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한약치료는 항염증작용, 항산화작용, 신경생장촉진효과로 인한 신경세포 보호효과가 논문으로 입증되어 있으며, 파킨슨병의 대표적인 증상인 운동기능을 향상시키며 비운동성 증상들인 자율신경계 관련 증상들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레보도파 복용량을 줄일 수 있게 도와주며 도파민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